경남형 교통복지: 경남패스로 대중교통비 전액 환급받는 방법과 지원 대상

경남형 교통복지: 경남패스로 대중교통비 전액 환급받는 방법과 지원 대상

경남형 교통복지 강화, 도민 이동권 보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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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는 '2025년 교통복지 강화 정책'을 통해 대중교통비 절감과 교통약자 지원,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이동권 확대를 적극 추진한다.

이번 정책의 주요 목표는 도민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통 지원 정책이 포함되어 있다.

경남패스 시행, 대중교통비 전액 환급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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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시행된 경남패스는 고령자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대중교통비를 전액 환급하는 제도이다. 또한 청년(19~39세)과 일반인에게도 일정 비율의 환급 혜택을 제공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구분75세 이상저소득층청년 (19~39세)일반 (40~74세)
경남패스100% 환급100% 환급30% 환급20% 환급
K-패스20% 환급53% 환급30% 환급 (19~34세)20% 환급 (35세 이상)
지원 조건월 1회 이상 이용월 15회 이상 이용월 15회 이상 이용월 15회 이상 이용

경남패스는 전국의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마을버스 및 지하철 이용 시 적용되며, 매달 환급이 이루어진다.

이용 방법은 K-패스 카드를 발급받거나 기존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한 후,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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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특별교통수단과 바우처택시의 운영을 확대한다.

특별교통수단으로는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22대를 추가 도입하며, 이 중 신규 4대와 교체 18대가 포함된다. 바우처택시는 기존 12개 시군에서 운영되던 것을 전 시군으로 확대하여, 서비스 대수를 800대에서 950대로 늘린다.

또한, 저상버스도 241대를 추가 도입하여, 이 중 신규 221대와 교체 20대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고령자와 임산부의 이동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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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보택시가 벽지와 오지 마을 963곳으로 운영 범위를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이동권이 보장될 수 있다.

또한, 총 522개 노선(4,724km)이 지정된 벽지노선 지원으로 더욱 원활한 교통 서비스가 제공된다.

수요응답형(DRT) 버스도 도입되어 창원, 진주, 남해, 함양 등 4개 시군에서 맞춤형 교통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동군에서는 농촌형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범 운영하여 지방소멸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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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교통정책 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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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부터 경남패스가 시행된다. 이는 경상남도 내에서 교통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2025년 상반기에는 수요응답형(DRT) 버스가 운영을 시작한다. 이후 하반기에는 바우처택시 서비스가 모든 시군으로 확대되고, 저상버스도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또한, 2025년 연내에는 하동군에서 자율주행차를 통한 유상운송 서비스도 시작된다.

경상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경남형 교통복지 정책을 통해 도민의 이동권을 더욱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도민의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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