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K-패스, 대중교통비 환급 혜택 확대된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K-패스가 2025년부터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다자녀 가구를 위한 새로운 유형이 추가되고, 참여 지자체와 카드사도 확대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교통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K-패스란 무엇인가?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대중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이다. 이 프로그램은 시내버스, 광역버스, 도시철도 등 주요 대중교통 수단을 포함하며, 하루 최대 2회의 교통비를 환급해준다.
2025년부터는 기존의 일반, 청년, 저소득층 외에 다자녀 가구 유형이 추가되어 더 많은 계층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함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다자녀 가구를 위한 특별 환급률
2025년부터 다자녀 가구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자녀 가구로 인정받기 위해선 자녀가 2명 이상 있어야 하며, 그중 한 명은 만 18세 이하이어야 한다.
환급률은 다음과 같다. 2자녀 가구는 30%의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3자녀 이상 가구는 50%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3명인 부모가 한 달 동안 대중교통을 60회 이용해 15만 원을 지출할 경우, 기존 환급금에서 4만 5천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는 일반 이용자의 환급률(20%)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으로, 다자녀 가구에 큰 혜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 지자체 및 카드사 확대
K-패스에 참여하는 지자체 수가 기존 189개에서 210개로 증가한다. 김제, 문경, 속초 등 신규 지자체가 추가되어, 더 많은 지역 주민들이 K-패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참여 카드사도 기존 11개에서 13개로 늘어나, 롯데카드와 레일플러스 카드가 새롭게 포함된다. 이로 인해 이용자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갖게 되어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참고자료를 확인하기 바란다.
K-패스 이용 방법과 다자녀 인증 절차
K-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K-패스 전용 카드를 발급받고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회원 가입은 K-패스 앱이나 공식 웹사이트(korea-pass.kr)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다자녀 가구 인증은 주민등록상의 세대원을 기준으로 실시간으로 검증이 가능하다. 그러나 주소지가 다를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인증이 완료되면 해당 월부터 높은 환급률이 적용된다.
지자체별 맞춤형 K-패스 혜택
2025년부터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K-패스가 도입된다. 예를 들어, 경기와 인천 지역에서는 청년 기준 연령을 확대하고 환급률을 상향 조정하여 혜택을 강화한다.
부산에서는 기존 동백패스와 K-패스를 비교하여 더 유리한 혜택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러한 지자체별 추가 혜택은 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패스 도입으로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K-패스를 통해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
국토교통부는 K-패스를 통해 국민의 평균 교통비를 약 18,000원 줄였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 횟수도 월평균 6.3회 증가하여 교통 활성화 효과를 보여주었다. 앞으로 지자체와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다.
결론
2025년부터 도입될 K-패스의 다자녀 가구 유형 신설과 참여 범위 확대는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큰 혜택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자녀 가구를 포함한 새로운 정책은 가계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국민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K-패스를 적극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K-패스를 통해 대중교통 요금을 절감하고, 보다 편리한 이동이 가능해질 것이다.
아래에는 2025년 K-패스 사업에 대한 설명과 다자녀 가구 유형 인증 방법, K-패스 참여 및 미참여 지자체 현황, 그리고 지자체 맞춤형 K-패스 추진 관련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 정보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혜택을 누려보는 것이 좋겠다.
K-패스 사업 내용
1.K-패스는어떤 사업인지? |
□ 대중교통 활성화 및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걷거나 이동한 거리에 관계 없이 이용한
대중교통비의 일정비율
(20~53%)
을
환급
해주는 사업
K-패스 | 유형 정의 | 적립률 | 예) 2,000원 기준 |
일반 | 타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이용자 | 20% | 400원 |
청년 |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 19~34세 | 30% | 600원 |
저소득 |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53.3% | 1,070원 |
다자녀(2자녀) | 총 자녀가 2명 이상이며, 그 중 1명 이상이만 18세이 이하인 성인 | 30% | 600원 |
다자녀(3자녀) | 50% | 1,000원 | |
비고 |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월 최대 60회(일 최대 2회)까지 환급•복수의 유형에 해당할 경우, 높은 환급률 적용 |
※ 단, 대중교통 이용요금 월 20만원까지는 이용요금으로 전액 인정되나, 20만원을 초과하여 이용하는 경우 이용 요금의 50%만 인정하여 환급됨
2.K-패스 환급금을 받기 위한조건은? |
□
①
만 19세 이상
,
②
K-패스 참여 지자체에 거주하는 주민
중,
③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사람은 환급받을 수 있음
ㅇ (
나이
) 만 19세 이상 성인에 한해서만 지원
(어린이·청소년 미해당)
ㅇ (
거주지
) K-패스에 참여하고 있는
210개 시·군·구
주민 이용 가능
ㅇ (
횟수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 환급 가능
*
하며,
최대 60회
(일 최대 2회)
까지 환급
(60회 이상 이용한 경우 높은 금액 순 환급)
* 회원가입 첫 달의 경우, 월 15회 미만 이용시에도 환급 가능
3.K-패스 혜택이 적용되는교통 수단은 무엇인지? |
□ K-패스는
전국 지하철·광역버스·시내버스·마을버스·GTX
등
적용
ㅇ 별도 승차권을 발권해야 하는
고속
·
시외버스, 공항버스, KTX·SRT
등에는
미적용
4.이용자가거주하는 지역 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
□ K-패스 회원이라면
회원의 거주지 외 전국 어디에서 대중교통을 이용
하더라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음
K-패스 이용 방법
1.K-패스 혜택을 받으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
□ K-패스
전용 카드
(신용, 체크, 선불형 교통카드)
발급
후
회원가입
만 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추가적인 절차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음
ㅇ 회원가입은 “
K-패스
”
앱
(App)
(한국교통안전공단 배포)
또는
누리집
(korea-pass.kr)
에서 가능
2.K-패스 전용카드는 어디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지? |
□ K-패스 전용 카드는 총
27개
로, 현재 총
10개의 카드사
*
에서 발급 중
*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
※ ‘25.2월부터 카드 5종 추가 예정(롯데, 레일플러스, 카카오뱅크, iM뱅크, 네이버페이)
ㅇ (
후불카드
) 일반적인 신용·체크카드로
카드사 앱·누리집
에서 발급 가능하며, 일부 카드사
(신한, 국민, 농협, 우리, 하나 등)
는
은행
에서도 발급 가능
ㅇ (
선불카드
) 모바일 앱
(모바일 이즐, 카카오페이, iM원패스)
에서
모바일 선불카드
를 발급받거나 편의점, 인터넷
(캐시비샵),
지하철 역사
(대구 지역)
등에서
실물형 선불카드
발급 가능
※ 자세한 사항은 K-패스 앱 및 누리집 내
“K-패스 카드 > 카드 소개”
메뉴 참고
3.실물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
□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형 선불카드
를 발급받거나 실물카드를
모바일페이
(삼성페이 등)
에 등록해 이용 가능
(아이폰 이용자는 불가)
ㅇ (
모바일선불
) K-패스 선불카드를 발급하는 모바일 앱
(모바일 이즐, 카카오페이, iM원패스)
에서 모바일 선불카드를 발급해 이용 가능
ㅇ (
모바일페이
) 후불교통카드
(신용·체크카드)
에 한해 모바일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NH페이, BC페이북 등)
에 등록하여 이용 가능
※ 카드별 사용 가능한 모바일페이 앱은 K-패스 앱 및 누리집 내
“K-패스 카드 > 사용안내 > 모바일페이 이용안내”
메뉴 참고
4.K-패스적립내역은 언제 확인할 수 있으며,실제 환급금은 언제지급되는지? |
□ 영업일 기준
최소 2~3일 후
,
최대 14일 이후
(모바일 페이로 이용한 경우)
적립 내역 확인 가능
*
* 정산사로부터 대중교통 이용 내역을 수신한 후 정산 하는 구조로, 실제 대중교통 이용내역부터 환급금 계산 등에 수일이 소요되어 실시간 적립내역 확인은 불가
□
실제 환급금
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 달 영업일 7일
에 카드사로 지급 요청되며, 이용자에게
실제 지급되는 날은 카드사별 상이
※ 자세한 사항은 K-패스 앱 또는 누리집
“K-패스 카드 > 사용안내 > 카드사별 지급방식”
메뉴 참고
5.외국인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
□
외국인 등록번호
가 있는 외국인에 한해 회원가입 가능
ㅇ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외국인 등록번호를 입력해 가입 가능
K-패스 참여·미참여 지자체 현황
광역 | ’25년 참여(210개)=’24년(189개) +’25년 신규(21개) | 미참여(19개) |
서울(25) | 서울 전체(‘20.7월) | - |
인천(10) | 인천 전체(’19.6월) | - |
경기(31) | 경기 전체(‘19.7월) | - |
대전(5) | 대전(’19.6) | - |
세종(1) | 세종(’19.6) | - |
충북(11) | 청주(’19.6), 옥천(’20.1), 제천(’21.1), 충주(‘23.1), 음성·진천·보은·영동·증평·괴산·단양(’24.5) | - |
충남(15) | 아산(’20.4), 천안(’20.4), 서산·당진·논산·공주·보령·홍성·예산·부여·태안·서천·금산·계룡·청양(’22.1) | - |
광주(5) | 광주(’19.10) | - |
전북(14) | 전주(’19.6), 익산(’20.1), 남원(’20.1), 완주(’20.1), 군산(’20.4), 정읍(’22.10),고창, 김제, 무주, 부안, 순창, 임실, 장수, 진안(’25.1) | - |
전남(22) | 순천(’21.1), 무안(’21.1), 신안(’21.1),여수·목포·해남(’22.1), 광양(’22.8), 나주(’22.9), 담양(‘23.1), 장성(’24.5),곡성·함평·고흥·화순·장흥(‘25.1) | 강진, 구례, 보성, 영광, 영암, 완도, 진도 |
부산(16) | 부산(’19.6) | - |
대구(9) | 대구 전체(군위군 편입(‘23.7)) | - |
울산(5) | 울산(’19.6) | - |
경북(22) | 포항(’19.6), 영주(’19.6), 경주(’20.1), 김천(’21.1), 영천(’21.1), 구미, 상주(’22.1), 칠곡(’22.9), 경산, 안동(‘23.1),문경·고령·성주(’25.1) | 봉화, 영덕, 영양, 예천, 울릉, 울진, 의성, 청도, 청송 |
경남(18) | 양산(’19.6), 거제(’20.1), 김해(’20.1), 밀양(’20.1), 산청(’20.1), 진주(’20.1), 창녕(’20.1), 창원(’20.1), 통영(’20.4), 고성(’20.4), 사천, 함안(’22.1)→ 경남 전체(‘23.1) | - |
강원 | 춘천(’21.6), 강릉(’22.1), 원주(’22.6),홍천·양양(‘23.7), 동해·삼척·태백·횡성·영월(’24.5),속초·평창·철원·화천·인제(‘25.1) | 고성, 양구, 정선 |
제주 | 제주(’21.1), 서귀포(’21.1) | - |
※ 기초 시군구 숫자(229개)는 행안부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및 인구 현황(23.12.31)’자료의 226개 기초 지자체 수에 세종시 및 제주도 제주·서귀포시(행정시·자치구가 아닌 구)를 구분 집계한 숫자(226+3)
지자체 맞춤형 K-패스 추진 관련 현황
□ (
경기·인천
) K-패스를 이용하는 경기도민·인천시민에게
환급률 상향
*
, 월 60회 제한 폐지 등
추가 혜택 제공
(’24.5~)
* (경기·인천) 35~39세도 청년으로 인정 +10%p(총 30%) / (인천) 65세 이상 +10%p(총 30%)
□ (
부산
)
동백패스
*
이용자가
K-패스
가입 시 동백패스와 K-패스의 혜택을 자동으로 비교하여
둘 중 더 큰 금액
으로 환급
(’24.8~)
* ’23.8월부터 시행 중인 부산시 자체 사업으로서, ’24.6월 기준 45만명 이상 이용 중(부산 대중교통 이용금액 월4.5만원 초과 시 초과금액을 최대 4.5만원까지 지역화폐로 환급)
이용횟수 | 이용금액(a) | 일반 | 청년 | 저소득 | |||
K패스(a)×0.2 | 동백패스(a)-4.5만원 | K패스(a)×0.3 | 동백패스 (a)-4.5만원 | K패스(a)×0.53 | 동백패스(a)-4.5만원 | ||
36 | 55,800 | 11,160 | 10,800 | 16,740 | 10,800 | 29,574 | 10,800 |
37 | 57,350 | 11,470 | 12,350 | 17,210 | 12,350 | 30,396 | 12,350 |
※ 부산 시내버스 요금 1,550원 기준 적용 예시
□ (
세종
)
月2만원 선결제
시 충청권 대중교통
5만원까지 무료 이용
혜택, 5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K-패스 혜택
(20~53%)
만 적용
(’24.9~)
□ (
광주
)
K-패스
를 이용하는
광주시민
대상
청년 범위 확대, 저소득층 환급률 상향
*
등 추가 혜택 제공
(’25.1월~)
* 청년 범위 39세까지, 65세이상 +30%p (⇒ 총 50%), 저소득층 +11%p (⇒ 총 64%)
□ (
경남
) K-패스를 이용하는
경남도민
대상
청년 범위 확대, 저소득층 환급률 상향
,
월 60회 제한폐지
등 추가 혜택 제공
(‘25.1월~)
* 월61회~무제한 지원, 청년 범위 39세까지, 저소득층 +47%p(⇒ 총 100%), 75세이상 어르신 최소횟수 제한 폐지(월 1회 이상 이용시)·추가 혜택 +80%p(⇒ 총 100%)
< 지자체 사업별 비교 > | |||||||
구분 | K-패스 | The경기패스 | 인천I-패스 | 동백패스 | 이응패스 | 광주G패스 | 경남패스 |
지원대상 | 일반 | 20% | 좌동 | ||||
청년 | 30% | 좌동 | |||||
저소득 | 53% | 좌동 | 64% | 100% | |||
추가 | - | 청년 19~34세→39세까지 | 혜택 비교 후 큰 금액 지원 | 5만원까지 실부담 2만원 효과 | 청년 19~34세→39세까지 | ||
- | 65세↑30% | 65세↑50% | 75세↑100% | ||||
횟수 | 최소 | 15회 | 15회 | 금액기반 | 15회 | 15회 | |
최대 | 60회 | + 61회~무제한 | 60회 | 무제한 | |||
재원 | 국비·지방비 | 추가 혜택은 전액 지자체 재원 기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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